본문 바로가기

[ PhysioTraining ]/Functional Approach

척추 안정성을 위한 요가기반의 훈련 / Yoga based Training for Spinal Stability

 

 

 

본 포스트는 Craig liebenson의 Rehabilitation of spine의 내용을 정리한 것 입니다.

 

개요 (Introduction)

 허리 통증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통증이 만성화되고 재발되려는 성질이다.

문제점의 실제 원인이 중점적으로 달어지지 않는다며 항상 재발이 일어난다.

중추신경계(CNS)에 저장된 특수한 PROGRAM들은 자세 근육을 조절한다 그 기능은 자세를 조절하고 안정화하여 척추관절과 미세손상으로 인한 영향을 차단하는 것이다.

 

 두가지 실험을 하였다

1. 환자에게 배에 강하게 힘을 주도록하고(Bear Down) 배를 딱딱하게 만들게함.

2. 아랫배를 이완한채 복식호흡에 집중하도록 함.

 

그리고 두 그룹에 손가락을 이용하여 어깨를 다양한 방향으로 밀어보았다.

 

1그룹은 다리에서 많은 움직임이 보였으며 어깨도 쉽게 움직였다.

2그룹은 보상들이 다양하게 분산되고 어깨는 밀리지 않았다.

 

관절 가까이 있는 짧은 분절근육들은 척추의 개개의 분절을 안정, 긴분절의 근육들은 척추의 넓은 부위를 안정화한다.

유연한 안정성은 짧고 싶은 근육들이 경직된 안정성은 길지만 얕은 근육들이 조절하게 된다.

 

Panjabi는 이 근육들이 짧지만 깊은 근육들이 척추의 중립(Neutral zone)에서 척추를 보호한다 하였다.

 

자세안정화 근육들은 호흡역학에서 활성하되며 외부의 힘이 작용하면 CNS는 호흡역학을 변화해 척추를 보호하게 된다.

예를들면 운전을하다 급정거하게되면 우리 몸은 숨을 참아 척추를 보호한다.

 

 요가 기반 호흡운동이 척추기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yoga based respiratory Exercise on Spinal function

 

호흡은 불수의적 작용이다. 호흡은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되는데 이것은 습관화되며 건강하지 못한 호흡습관은 무의식중에 생긴다.

호흡운동은 복부와 흉부 움직임을 정상화하는것이 가능하고 이 움직임은 효과적인 호흡과 자세 기능에 관련이 있다.

기능적이고 가동성이 있는 척추는 목뼈의 경우 T4에서 상위로, 허리뼈는 T6에서 하위로 발생하며

T1-4의 폄 제한은 상위경추의 과도한 폄으로 목의 과로를 발생시키며 T6-12의 제한은 허리를 과다폄시킨다.

 

따라서, 척추분절과 갈비뼈움직임 사이의 협조를 강화해 등뼈의 움직임을 만들어야한다.

 

 

요가기반의 운동의 주된 목적은 운동결함의 예방이라 할 수있다.

 

요가 기반의 호흡운동

(Yoga-Based Respiratory Exercise)

 

1. 정상적인 호흡움직임을 강화하고 조절하는 운동

 몸통은 기능저으로 3개의 호흡구역으로 나눠진다. 호흡운동은 해부학적으로 4개의 주요 그룹으로 구분되고, 기능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1) 아래쪽 배호흡운동은 가로막과 배근육 그리고 골반바닥근육사이의 중심연관성을 강화시킨다.

2) 아래쪽 가슴호흡운동은 정상적인 아래쪽 흉곽의 가쪽 움직임을 강화시키고, 갈비사이근, 가로막, 깊은내재근 사이의 연고나성을 강화한다.

3) 위쪽가슴호흡운동은 위쪽 흉곽의 송풍기의 Fan과 같은 움직임을 강화시키고, 갈비사이근과 깊은내재근 활동의 연관성을 강화한다.

4) 전체 호흡운동은 기능적인 연관성을 통합하고 세 부분의 움직임 협조를 강화시킨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초기패턴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호흡의 부위에 손을 올려 움직임을 스캐닝한다.

2. 호흡조절 촉진하는 운동

1) 아래쪽 배호흡조절을 촉진하는 운동

2) 가운데 호흡조절을 활성화하는 운동

3) 윗호흡조절을 활성화하는 운동

4) 전체호흡조절을 활성화하는 운동

--------운동방법은 생략.----------

 

요가기반의 척추운동이 척추기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Yoga-based Spinal Exercises on Spinal function

 요가기반의 척추운동은 사람이 걷는동안 각각의 척추에서 일어나는 비틀림 움직임에서 유래되었다.

요가기반의 척추운동은 Axial Organ의 기능적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Axia organ은 보이타 (Vojta)에서 쓰이는 용어로

머리, 척추, 흉곽, 골반을 말한다. 운동은 다리이 위치를 변화시켜 비틀림 움직임이 척추의 각각 다른부분에서 일어나도록 한다.

이를테면 다리를 폈을땐 허리뼈 분절을, 굽혔을땐 등뼈 분절을 표적으로 한다.

----이하 생략-------

척추 운동을 연습하는 것은 또한 자발적 조절가 척추움직임의 수정Correction을 배우는 방법이 된다.

이 움직임이 생체역한은 복잡해서 아직까지도 연구를 통한 모든 사실을 규명하진 못했다.

사실 이 복잡한 움직임의 자발적 조절은 완전하게 극복할 수 없는 과업일 것이다.

실제로 움직임의 수행은 겉질밑 수준에서 남아있다.

생각은 근육의 특정한 작용이 아닌 오히려 그 자체 움직임의 조절에 집중되어야 한다.

운동을 실해하는 동안 고객은 움직임이 경련적jerky인지 부조화가 일어나는지 느낄 수 있다.

연습을 통해 결함fault이 감지되면 수정할 수 있다. 내재적 움직임의 직접적인 조절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며(?)

향상된 협조운동은 학습 되어질 수 있다.

 

#임상에 기초한 문제#

 기능적 그리고 자세적 불균형의 많은 증상들은 깊은 척추 내재근의 기능이 정상화 되고 움직임의 협조가 회복 되었을 때 수정될 수 있다.

 

----운동방법 생략--------

 

출처 :

Rehabilitation of spine 2nd edition

https://www.prague-stay.com/lifestyle/review/662-yoga-studio-prague